이것저것 적어보는 블로그

무접점 끝판왕 키보드, 해피해킹 하이브리드 Type-S 2달 사용 후기 본문

리뷰

무접점 끝판왕 키보드, 해피해킹 하이브리드 Type-S 2달 사용 후기

dona0408 2023. 12. 23. 09:35
반응형

한창 키보드에 열심히 관심을 갖던 중, 무접점 키보드, 특히 토프레 무접점 키보드의 키감이 굉장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기존에도 리얼포스가 키보드 끝판왕이라는 이야기를 지인들에게 자주 들었었는데 알고보니 그 리얼포스가 토프레 무접점 키보드였던것이다.

그런 궁금증을 갖고 있다 레오폴드 FC660C 1세대가 엄청 저렴하게 나와서 구매를 했고 잘 사용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중 유선이라는 점이 좀 불편했고 블루투스가 되는 토프레 키보드는 해피해킹 하이브리드와, 리얼포스 R3 블루투스 모델 이렇게 두가지의 선택지가 있었다.

리얼포스는 휴대하기가 좀 힘들어 보였고, 해피해킹이 그나마 괜찮아 보였는데 배열때문에 고민을 엄청 했다.

처음 해피해킹을 보고 '와 저건 어떻게 쓰라고 만든거지? 우웩' 그랬는데 어느순간 이뻐보였고... 저렴한 물건이 나와 구매를 결정했다.

 

박스와 내용물은 정말 심플다. 설명서와 키보드, 그리고 배터리가 구성품의 전부다. 그 흔한 USB-C 케이블 하나도 없다는게 놀라웠지만 요즘이야 USB-C 케이블은 굴러다닐 정도로 많으니까 패스

 

키보드도 심플하다. 내가 산 모델은 '해피해킹 프로페셔널 하이브리드 Type-S 백색 무각' 모델이다

하이브리드는 좌측 윗면에 작게 모델명이 쓰여 있으며 Type-S 로고는 기존처럼 오른쪽 상단에 자리하고 있다

흡진매트를 별도로 판매하며 많은 사람들이 붙혀서 쓰기도 하고, 모르고 샀는데 붙어있어서 이득봤다...!

뒷면엔 DIP스위치를 조절하는 곳과 2단의 높이 조절이 가능한 받침대가 있으며

배터리는 충전식이 아닌 AA 건전지 2개가 들어가는 형태이며, USB-C 유선연결로도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상단의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이 켜지면 파란색 LED가 들어오며, 다시 길게 누르면 주황색 LED가 나오며 전원이 꺼진다

절전 모드를 사용하면 약 3개월 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1.7개월 정도로 수명이 반으로 줄어든다.

배터리가 부족해 교체가 필요한 경우 상단의 LED가 주황색으로 2회, 주기적으로 깜빡인다.

30초마다 깜빡이는 경우는 배터리 수명이 많이 줄었다는 이야기고, 15초마다 깜빡이는 경우는 바로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피해킹의 세팅을 도와줄 DIP스위치다. 기존에는 USB 포트 있는 상단에 있었는데, 하단으로 내려오게 되었다.

맥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2번 스위치만 위로 올렸다. 3번 스위치를 올리지 않은 이유는 맥 모드로 쓰면 3번도 자동으로 설정이 되어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다.

하단 제품 정보 스티커에는 DIP 스위치 조합시 동작하는 기능 설명 및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에 대해 쓰여 있어서 따로 설명서를 찾아보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한것이 참 마음에 들었다.

깔끔하니 참 이쁘다 ㅎㅎ 기존에 사용하던 660c보다 힘이 덜 들어가 타이핑하기 더 편한 키압을 가졌고, 토프레 특유의 도각도각하는 느낌은 여전히 잘 느껴졌다.

그리고 Type-S라서 기존에 거슬리던 소리가 많이 상쇄되어 조용한 환경에서도 사용하기 정말 좋아졌다!! 그래도 키캡 덜그럭 거리는 소리는 여전히 존재해 기계식 저소음 키보드보다는 어느정도 소음이 있다.

 

배열은 적응하는데 조금 시간이 필요했는데, 기존에 60배열 키보드를 한번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서인지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다.

Fn + [/;' 로 방향키 움직이는게 처음에는 어색했는데 적응하고나니 기존 60배열 세팅보다 훨씬 사용하기가 용이했다.

키보드가 작고 뭔가 오밀조밀 모여있어서 타이핑하는데 동선이 크게 꼬이지 않았고

맥에서 사용하는지라 한영전환도 Control + Space로하니 전혀 문제가 없었다. 맨날 씹히는 Caps Lock보다 이게 훨씬 전환이 잘 되어서 이참에 모든 키보드 세팅을 바꿔버릴까 싶을 정도. 평소에 쓸 일이 별로 없는 Caps Lock이 정말 명당 자리에 있었다는걸 느끼게 해주는 배열이다 ㅋㅋㅋㅋㅋ

호기심 반으로 시작되어 구매하게 된 해피해킹, 이제는 메인 키보드이며 인생 키보드라고 할 만큼 너무나도 매력적이다.

최근 PFU에서 해피해킹 스튜디오라는 기계식 스위치를 쓴 키보드가 나왔는데 그것도 구매를 해볼까 고려중이다.

무선에 핫스왑 되는 해피해킹 배열이라니... 이건 반칙이지

백무각엔 초록색과 파란색 포인트 키캡이 유독 이쁘게 보여서 따로 구매해 장착! 포인트 키캡 더럽게 비싸다
그래도 기존보다 훨씬 이쁘니 만족한다 ㅎㅎㅎ

해피해킹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설명서다

https://origin.pfultd.com/downloads/hhkb/manual/P3PC-6641-05EN.pdf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