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적어보는 블로그

바이퍼럭스 접지되는 GaN 멀티 충전기 클레버 CTM-G21CA 리뷰! + 문제점 (06.24 수정) 본문

리뷰

바이퍼럭스 접지되는 GaN 멀티 충전기 클레버 CTM-G21CA 리뷰! + 문제점 (06.24 수정)

dona0408 2020. 6. 17. 01:03
반응형

약 한 달 전, 와디즈에서 접지가 되는 멀티 충전기 펀딩을 진행했었다. 링크는 여기


항상 들고다니던 맥북의 어댑터가 87w 짜리라 사이즈도 크고 무겁기도 했다.

또 외부로 노트북을 가져가려면 책상 밑으로 들어가 충전기를 뽑아야 하는 과정도 불편하기도 했기에

적당한 충전기를 알아보고 있던 참이였다.

PD 60w에 퀵차지 18w가 있는 클레버의 CTM-06과 정말 작은 사이즈라와 PD 65w 지원을 하는 Baseus의 GaN 충전기를 고민하고 있었다. 

Baseus의 경우 플러그가 EU(유럽형) 플러그라 한국형이랑 모양은 비슷하나 사이즈가 조금 더 얇아 잘 빠지거나 스파크가 튈 수 있어 선택하기 힘들었다.

그러던 찰나, 페이스북을 보다가 클레버의 신형 GaN 접지 충전기가 나왔다는 광고를 보고 이끌리듯 사게 되었다..

와디바바라고 악명이 높은 와디즈에서 펀딩을 하는 거라 기다림 반 걱정 반이었다.


각설하고 리뷰를 시작하자.

박스의 크기는 크지 않다. 맥북의 트랙패드 정도의 사이즈? 전면에는 제품의 사진이, 뒷면에는 제품의 스펙이 나와있다

제조사인 바이퍼럭스에서 밝힌 멀티 충전 시 출력은 아래의 사진과 같다



내용물은 정~~말 단촐하다 사용 설명서와 충전기 본체가 끝...


설명서의 내용도 간단하다.


포트의 구성은 USB-C 2개, USB-A 1개가 있다. 바닥에는 제품의 출력 성능이 또 써있다


어제 수령하고 이틀간 사용을 했다. 일단 사이즈는 작아서 휴대하기 편리하다. 무게는 작은데 묵직하니 생각보다 무겁다는 느낌을 준다.

충전의 경우 65w 출력이 잘 나온다.

87w 충전기 대비 충전시간이 조금 길어지지만 불편할 정도의 차이는 아닌듯 하다.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인터넷 서핑, SNS 사용을 하며 충전은 문제가 없어 보인다.







얼마나 충전이 잘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해당 충전기를 맥북프로 15인치에 연결 후, 유로트럭2 / 패러럴즈로 윈도우 / 패러럴즈로 우분투 를 동시에 돌렸다

윈도우에선 CPU-Z를 켜고 CPU Stress 테스트를 돌렸으며, 우분투에선 파이썬을 이용해 무한 루프가 돌아 CPU와 램 등 자원을 최대한 사용하도록 했다.

일단 이렇게 하니 맥북이 버벅 거리기 시작했다. 충전은 천천히 1%씩 오르거나 배터리 잔량을 유지 시켜줬다.

65w로도 15인치를 충분히 충전이 가능하다는걸 알게 되었지만 정말 이대로 쓰기 충분한지는 조금 더 써보면서 봐야 할 것 같다.




06.18 후기 추가

접지가 되어 맥북을 만졌을 때 찌릿찌릿하거나, 손가락으로 쓱 밀면 드르륵 하는 느낌이 있었는데 사라졌다.

접지가 되는건 일단 만족한다. (기존에 쓰던 정품 충전기도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었다)

그러나, 플러그의 위치가 중앙에 있어 다른 제품의 플러그와 간섭이 조금 심하다.

예를 들면, 이 제품을 플러그에 꽃으면 바로 옆에 아이폰 11 Pro 시리즈의 18W충전기를 꽃을 수가 없다.

추후 정식 발매가 된다면, 플러그의 간섭을 조금 생각하며 제품 구매를 추천한다.

아 USB-A (우리가 흔히 아는 USB 단자) 부분이 뻑뻑하다. 케이블 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어떤 케이블은 힘줘서 넣고 뺴야한다.




06.19 추가

와디즈 사이트 및 리뷰에서 QC 및 불량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다행히 내가 받은건 QC가 나쁘지 않은 듯 하다. 외관은 괜찮은거 같고, 충전 문제는 좀 길게 써봐야 알듯하다.

관련 리뷰나 글 링크를 모아둬야겠다.


https://m.blog.naver.com/liri33/222004220820 - QC 및 충전 불량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Post/64138?utm_source=wadiz&utm_medium=email&utm_campaign=new#title_91990 - 사람들 댓글


06.24 추가

이번엔 출력 문제가 있는거 같다. 연결 시 최적의 충전 전류를 위해 재연결이 발생 하는데, 충전기에 꽃았을때 한번 그래야하는데 충전중에 계속 그런다는것이다.

또 포트에서 명시된 출력이 안나온다고 한다. 이거 테스터기를 사서 확인하고 환불요청 해야하나...



C1 + C2 = 맥북 45W + V30 고속 충전 문구 (15W 이상 나온다는 이야기)

C1 + A = 맥북 45W + V30 고속 충전 문구 (15W 이상 나온다는 이야기)

C2 + A = 맥북 15W + V30 일반 충전 문구 (15W 미만으로 나온다는 이야기) - 명시된 스펙과 다르게 동작한다.

펀딩하신 어떤분이 문의 한 결과 아래의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2포트 사용시에는 C1 + A포트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당사 충전기는 PPS 지원 규격으로 노트북충전시 PD가 아닌 PPS로 프로토콜이 인식되어 노트북이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지 않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C1포트에 20V 프로토콜을 적용시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SE2의 경우 PD 고속충전이 지원되며
노트9의 경우 QC와 PD방식 모두 고속충전이 지원됩니다.
두가지 동시고속충전을 원하시는 경우 C1 + C2를 사용하시면 동시고속충전을 하실수 있습니다.

스펙이 변경되었는데도 와디즈 정책때문에 공지를 못했다고 합니다. 이게 뭔.. 역시 와디바바였던건가요;;

주로 맥북에 쓰고 가끔 A포트로 동시 충전하려고 산거라 크게 불편함은 없는데 기분이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Post/64138?utm_source=wadiz&utm_medium=email&utm_campaign=new#title_92416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qa/64138

반응형
Comments